fbpx

logo

B2B 기업홍보영상 전략

일반적으로 기업 간 거래를 주요 비즈니스 모델로 삼고 있는 B2B 기업은 개인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B2C 기업에 비해 홍보나 광고 콘텐츠를 자주 제작하지 않습니다. 소구할 타겟이 특정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타겟들과 보다 심층적이고 전문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영업 활동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상황이 그렇다 보니, B2B 기업의 홍보, 마케팅 부서의 콘텐츠 제작 경험이 B2C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자연스럽게 기업홍보영상과 같은 홍보콘텐츠 제작에 큰 어려움을 느낄 수밖에 없죠.

이번에는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B2B 기업의 홍보, 마케팅 부서의 담당자 분들을 위해 B2B 기업의 특성에 맞는 기업홍보영상이란 무엇이며, 그것의 구체적인 제작 전략에 대한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1. 비즈니스 핵심차별화요소를 중심으로 시나리오 내용을 전략적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B2B 기업홍보영상의 주요 시청 타겟은 비즈니스 관계자들입니다. 물론, 신입사원을 비롯한 내부구성원들과 우수한 외부 인재들도 홍보영상의 중요한 시청 타겟입니다만, 그 누구보다 가장 중요한 시청 타겟은 국내외 비즈니스 관계자들입니다. B2B 기업홍보영상은 박람회, 주요 외부인사의 방문, 면대면 영업 활동 등에서 비즈니스 관계자들에게 우리의 기업 브랜드에 대한 강력한 인상을 심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비즈니스 관계자들은 우리 기업이 속한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B2B 기업의 홍보영상은 관련 분야에 대한 수준 높은 전문성을 기반으로 제작되어야 합니다. 즉, 불필요하게 모든 내용을 A부터 Z까지 다 다룰 필요없이 우리 기업이 가지고 있는 비즈니스 핵심차별화요소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기 및 기계 솔루션 분야에서 자사가 갖춘 비즈니스 핵심차별화요소를 중심으로 영상을 구성한 지멘스(Siemens)의 기업홍보영상

비즈니스 핵심차별화요소란 영상의 주요 시청자인 비즈니스 관계자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이면서, 동시에 우리 기업과 경쟁구도를 이루고 있는 기업들이 가지고 있지 않는 요소를 의미합니다. 우리 기업이 가진 비즈니스 핵심차별화요소가 무엇인지도 모른 채, 기업과 관련된 모든 정보들을 A부터 Z까지 백화점식으로 나열한 B2B 기업홍보영상은 ‘저 기업은 차별점이 없어…’ , ‘저 기업만의 강점이 무엇인지 모르겠어…’와 같은 시청자들의 반응으로 이어집니다. 결과적으로 오히려 기업 이미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것이죠. 그러므로 B2B 기업홍보영상의 시나리오는 철저히 비즈니스 핵심차별화요소를 중심으로 내용이 밀도 있게 구성되어야 합니다.

우리 기업과 관련된 모든 정보들 중에서 비즈니스 핵심차별화요소에 집중하여 시나리오를 구성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최초(The first)’, ‘최고(The Best)’, ‘최신(The Newest)’, ‘유일(The Only)’이라는 4가지 부분에 메시지의 포커스를 맞추는 것입니다. 그 외의 사소한 정보(비즈니스 관계자들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지 않거나, 경쟁사들도 이미 다 가지고 있는 요소)들은 시나리오에서 과감히 생략하거나 간략히 축소하여 다룹니다. 이와 관련한 더욱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기회에 더욱 심층적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글로벌 시장에 맞춘 ‘최적의 솔루션 기업’이라는 점을 어필해야 합니다.

현재 각 산업별로 국내를 대표하는 수많은 B2B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요즘 B2B 기업들이 기업홍보영상을 제작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도 글로벌 시장의 영업 및 마케팅 활동의 지원을 위해서입니다.

해외 바이어들은 저마다의 다양하고, 까다로운 니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이 비즈니스를 새롭게 시작하는 단계에서 파트너사를 판단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본인들의 요구에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고, 퀄리티 있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인가 하는 점입니다. 우리 기업이 가지고 있는 제품 혹은 서비스를 솔루션화해서 표현할 때 해외 바이어들에게 큰 매력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B2B 기업홍보영상의 제작 시 초기 기획 단계부터 글로벌 부서와의 많은 대화와 긴밀한 협조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3. R&D역량을 중심으로 혁신적인 기업 이미지를 강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미래 에너지에 대한 R&D 역량을 강조한 엑슨모빌(Exxon Mobil)의 기업홍보영상

B2B 기업의 CEO들을 만나 기업홍보영상에 관해 대화를 나눠 보면 하나같이 연구개발 역량이 강조되었으면 한다는 의견을 말씀하십니다. 고부가가치 제품과 서비스를 중심으로 보다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기업 이미지가 표현되길 바라기 때문이죠. B2B 기업에게 ‘R&D역량’은 앞으로 더욱 중요하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입니다. 기술적인 혁신 없이는 그 어떤 기업도 생존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자사가 보유한 Gas-Turbine의 테크놀로지를 Full 3D VFX로 표현한 GE의 기업홍보영상

기업홍보영상에서 ‘R&D역량’과 ‘혁신성’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섬세한 촬영과 정교하고 세련된 CG작업이 요구됩니다. 특히,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는 기술을 표현해야 하거나 보안상의 이유로 촬영이 불가한 경우에는 3D를 통해 사실적인 질감을 구현해 내는 VFX 기술과 같은 고도화된 CG 기술이 중요합니다.

4. 영상 제작에 대한 전문성과 기업 비즈니스에 대한 전문성, 두 가지를 갖추어야 합니다.

B2B 기업홍보영상은 매우 전문적인 영역입니다. 영상 제작에 대한 고도화된 전문성과 기업이 속한 비즈니스에 대한 전문성을 동시에 갖추지 못하고서는 결코 성공적인 작품을 만들 수 없기 때문입니다.

“B2B 기업의 홍보영상은 어떠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치열하게 고민하고 연구해 오지 않은 영상제작자들은 결코 제대로 된 B2B 기업의 홍보영상을 만들 수 없습니다. 그들이 만든 홍보영상은 기업의 내부의사결정 과정을 쉽게 통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힘겹게 그 과정을 겨우 통과한다고 하더라도 결국 내부 구성원들과 비즈니스 관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들을 수 없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과거 국내에서 만들어진 대부분의 B2B 기업홍보영상이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B2B 기업홍보영상은 치밀한 전략과 고도화된 전문성 아래 제작되어야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세 가지 전략 외에도 여러가지 중요한 전략들이 있습니다만, 위의 세 가지 부분만 명심해도 최소한의 목적은 달성하는 B2B 기업홍보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